사이트맵 프로그램

인사말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 국책연구기관, KINU

헌법적 원칙에 입각한 통일정책연구로 국책연구기관의 위상을 확립하겠습니다.

통일연구원은 우리가 왜 통일을 해야 하고, 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하며, 왜 ‘자유민주주의 평화통일’을 추구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하고 이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통일연구원은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실현하고자 국가정책 수행을 뒷받침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열린 정책연구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북한의 비핵화를 통한 평화, 남북관계의 정상적 발전, 통일 후를 대비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북한실태연구의 과학적 풍토를 조성하고 연구자료의 체계적·지속적 보완·발전과 국내외 유관기관 및 연구자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구의 질적제고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근본적이고 엄중한 정세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1990년대 탈냉전 질서로의 전환보다도 지금의 질서 변화는 훨씬 근본적입니다. 북한의 핵무장에 더하여 냉전의 부활과 군사지정학의 재편, 디지털 전환의 문명사적 변화가 어우러져 새로운 시대가 전개되고 있습니다. 우리 역사상 가장 근본적이고 불확실성이 큰 변화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개인의 삶과 대한민국의 진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국가 전체적으로 이 거대한 물줄기를 잘 관리하고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통일연구원도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통일연구원장 김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