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퀵메뉴 KINU 한반도동향 온라인시리즈 전자도서관 새창이동 연구과제제안

홈 KINU연구 주제별 국제관계 통일외교

국제관계-통일외교

프린터

한국의 對러시아 통일공공외교 실태

게시글 상세보기
저자 조한범,김현택,서동주 공저.
발행년도/페이지 2013 / 113p. :
시리즈번호 2013-26-05
가격
원문 새창이동
조회수 605
  • 목차
  • 초록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3. 연구 방법



Ⅱ. 한국의 對러시아 한반도 통일공공외교

1. 한국의 對러시아 통일외교 입장과 정책

가. 한국의 對러시아 통일외교 실태

나. 한국의 對러시아 통일외교의 내용 및 특징

2. 한국의 對러시아 통일관련 공공외교 실태

가. 對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의 인식

나. 한국의 對러시아 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체계

다. 한국의 對러시아 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추진 실태

3. 전문가 인식조사

가. 전문가 인식조사 특징

나. 인식조사 결과 분석



Ⅲ. 결론: 한반도 통일공공외교 추진 시사점

1. 對러시아 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평가

가. 對러시아 통일외교

나. 對러시아 통일공공외교

다. 전문가 인식조사 특징

2. 對러시아 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시사점과 과제

가. 對러시아 통일외교

나. 對러시아 통일공공외교



참고문헌
러시아는 한반도의 주요 주변국가 중 하나에 해당하며, 한국 근현대사의 전개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어왔다. 한·소 수교는 탈 냉전기 양국 간 새로운 관계의 지평을 여는 계기로서 이후 양국 관계는 냉전기와 다른 새로운 형태로 전개되어 왔다. 노태우 정부는 탈냉전 시대사의 조류에 맞추어 1988년 7월 ‘북방 외교’를 선언했으며, 1990년 9월에는 양국 간 대사급 외교 관계를 맺었다. 2008년 9월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메드베데프(Dmitry Anatolyevich Medvedev) 대통령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 형성에 합의함으로써 양국 간 관계는 진일보했다. 그러나 이 같은 양국 관계개선 추이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의식 및 외교적 차원에서 러시아는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은 국가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소련 체제의 붕괴와 시장체제로의 전환이라는 과도기적 특성에 따라, 동북아를 비롯한 전 세계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은 미·소 양강구조를 형성했던 과거에 비해 축소되었다. 푸틴 체제가 ‘강력한 러시아’ 건설을 중요한 전략적 목표로 설정한 것은 바로 이러한 점에 기인한 것이다. 과거에 비해 약화된 러시아의 국제정치적 영향력은 한반도에 있어서도 동일한 의미를 지니며, 이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러시아의 전략적 개입 제한이라는 점과도 관련이 있다. 반면,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은 한반도와 정치·군사·외교·안보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동시에 경제적으로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은 공고한 한미동맹과 긴밀한 경제관계를 통해 장기간 우방 관계를 형성해왔으며, 중국은 G2국가로 새롭게 부상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제1무역대상국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과 일본은 오랫동안 긴밀한 경제관계를 형성해왔으며, 과거사 및 우경화 등 부정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한·미·일 안보협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